활동소식

글보기
제목분양계약해제 소송 중 통장 지급정지 당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법무법인 휘명2025-04-02 10:48
카테고리대외활동
작성자 Level 10

작년 11월부터 고양 덕은지구에 위치한 '지엘메트로시티 지식산업센터'와 '지엘메트로시티 오피스텔' 수분양자 분들의 단체소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분양자 분들은 각자 체결한 분양계약을 해제, 취소하고 납부한 계약금, 중도금을 반환 받으려 합니다.

이에 관리형토지신탁계약을 통해 매도인이 된 하나자산신탁과 위탁자인 글로벌덕은 주식회사 등을 상대로 분양대금반환 등 청구의 소를 제기하고, 중도금대출은행들을 상대로는 중도금채무부존재 확인의 소를 제기하였습니다.

소장을 접수한 지 어느덧 5개월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1.jpg

3월의 마지막날 인천 주안쪽에 상담이 있었습니다. 간단히 점심을 챙겨먹고 경인고속도로를 운전하고 있는데 핸드폰이 울립니다. 지엘 메트로시티 지식산업센터 수분양자 한 분의 이름이 액정에 뜹니다.

차량의 블루투스로 그 분의 전화를 연결해 받았습니다.

"변호사님. 제 통장이 지급정지를 당했습니다. 말일이라 이체할 일이 많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럴리 없는데' 라는 의문이 들어 "제가 선생님 이름으로 채무부존재 확인소송을 진행하고 있는데 정말 선생님 통장이 지급정지 당한게 맞나요?" 라고 여쭤 보았습니다.

분양계약을 체결하면서 수분양자들은 통상 금융기관과 중도금대출계약을 체결합니다. 분양대행사 직원들의 '무이자' 분양광고대로 중도금대출이자는 시행사에서 대신 내어주기 때문에, 어떤 분들은 자신이 중도금대출계약서에 서명해 놓고도 중도금대출계약을 했는지 모르는 분도 있습니다.

사실 시행사는 수분양자들이 낸 분양대금으로 이자를 납부하기 때문에 '무이자'라는 말은 다소 어폐가 있습니다. 일종의 조삼모사인 셈이죠.

그러다 입주예정일이 다가와 '대출원금을 상환하라'는 안내통지가 오면 그제서야 '내가 중도금대출을 했었구나' 실감하게 됩니다. 그제서야 지난 분양계약의 문제점이 떠올라 분양계약을 해제, 취소하기 위해 변호사를 찾게 되고, 시행사, 신탁사를 상대로 한 '분양대금반환청구소송'을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분들은 소송 중 중도금대출은행의 신용불량 조치때문에 큰 곤혹을 치르게 됩니다. 분양대금반환청구 소송을 하시는 분들은, '시행사한테 분양대금을 돌려받아 그 돈으로 은행에 중도금대출원리금을 갚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소송이 소장 넣자마자 결론이 나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은행은 대출자가 대출원리금을 약속한 날짜에 지급하지 못하면, 몇 차례 납입을 독촉하다 며칠이 지나면 공동전산망에 '신용불량자'로 등재합니다. 공동전산망에 '신용불량자'로 올라가는 순간, 그 대출자는 신용등급 하락, 신용카드 사용정지, 통장 지급정지 등 각종 금융불이익을 입게 됩니다. 그러면 분양대금반환청구소송 도중 신용불량 조치를 당해 스스로 무너지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이러한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저는 2020년부터 다양한 사건으로 쌓은 소송 노하우를 활용하여, 소송기간동안 의뢰인들이 신용불량,카드정지, 통장지급정지와 같은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하고있습니다.

2.png

재차 확인을 구하는 제 물음에, 전화기 너머로 " 다시 확인해봐도, 통장, 신용카드 모두 사용이 안됩니다"라는 답변이 들려 옵니다.

이에 '거래은행의 담당자 연락처를 전달해 주면 조치 후 바로 연락드리겠다' 라 답하고 일단 전화를 끊었습니다.

서둘러 해당 은행의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었고, '귀 은행의 신용불량 조치를 당장 해제할 것'을 요청하고 그 법적 근거 및 위반시 불이익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저희 의뢰인은 귀 은행을 상대로 중도금대출채무의 부존재 확인을 구하는 소를 제기하였습니다. 채무부존재를 다투는 소송이 계속 중일 때 귀 은행은 저희 의뢰인에 대해 신용불량 조치를 취하면 안됩니다. 만약 실수로 신용불량 조치를 했다 하더라도 즉시 신용불량 조치를 삭제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귀 은행이 내부 업무규칙으로 삼고 있는 규약 00조를 참고하시면 될 것입니다"

"귀 은행이 계속하여 저희 의뢰인에 대한 신용불량조치를 삭제하지 않으면 규약 00조에 따라 신용정보원, 금융감독원에 귀 은행에 대해 제재 등 법적 불이익조치를 취하도록 할 것입니다"

십 여분 가량 통화가 이어졌고, 처음엔 강경했던 담당직원의 목소리가 조금씩 누그러지더니 끝내 '꼼꼼히 검토하고 다시 연락주겠다'는 대답을 들으면서 통화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3.jpg

한 시간 쯤 지났을까, 지엘메트로시티 수분양자 분이 전화를 주었습니다.

"변호사님, 통장 지급정지가 풀렸습니다. 은행 담당직원이 본점 변호사에게 물어본다고 하더니, 착오가 있었다고 하면서 연락이 왔어요. 감사합니다"

그 분의 전화를 받고서야 미팅 내내 무거웠던 마음이 가벼워지기 시작했습니다.

"아이고, 잘 되었습니다. 소송하기 전 제가 신용불량 조치는 안 당한다고 장담했었는데, 이런 일을 겪게 해드리고 나니 면목이 없을 뻔 했습니다. 은행직원의 실수이 맞고, 어쨌든 일이 잘 풀렸다니 다행입니다"

이렇게 한 차례 폭풍이 휘몰아 쳤던 오후 였습니다 ㅎㅎ.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의도한 대로 일은 잘 해결되었고, '분양계약해제 소송 중 통장 지급정지를 당했을때 대처법'에 대해서도 이런 답을 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분양계약해제 소송을 할 때 통장지급정지, 신용카드 사용중지, 신용불량 조치를 당하더라도 당황하지 마라.

정확한 법적근거를 찾아 해당 기관에 신용불량조치가 불법임을 알리고,

불법을 계속하면 더 나아가 제재금 부과 등 불이익조치를 할 수 있음을 확실히 경고하라 !!!

2020년 다인건설 사건부터 지금까지 1만장이 넘는 분양계약서를 검토하였습니다.

분양계약과 관련된 각종 분양관리신탁계약서, 관리형토지신탁계약서, 부동산담보신탁계약서, 분양형관리신탁계약서, 중도금대출계약서, 직원자서계약서, 사업약정서, 중도금대출협약서, 대리사무계약서, 감리보고서, 착공도면, 준공도면, 자금수지표, 주요자재시험성적서 등등 분양계약 해제, 분양대금 반환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문서들을 수없이 살펴보았습니다.

분양계약과 관련된 다양한 가압류, 가처분, 분양대금해제소송, 압류추심소송, 강제경매, 정산소송, 형사고소 등 다양한 사건들을 수행하고 있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이 와도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것은 다 이러한 경험들이 주는 자신감 덕분입니다.

오늘도 수분양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